대학교/대외활동

KB폴라리스 17기 원주 일반전형 2차(면접전형) 합격 후기

서리나 2021. 10. 31. 18:00

#잡담

서류를 쓰면서 당연히 될 것 같다고 생각하긴 했다.ㅎㅎ
멘토링 활동은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.

#면접준비

내가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에서 마저 또 떨어지면ㅎㅎㅎㅎ
멘탈 와르르 맨션일 것 같아서ㅎ 진짜 정말 각잡고 준비했다.
정말 많이 검색했고 다음과 같은 질문들로 추렸다.

  • 자기소개
  • 다른 멘토링 활동과 폴라리스의 차별성은?
  • 지원동기
  • 경제란?
  • 폴라리스의 뜻을 아는지?
  • 폴라리스 활동 할 때마다 안빠지고 올 수 있는지?
  • 장점
  • 단점
  • 기억에 남는 사회적 이슈
  • 내가 뽑혀야 하는 이유
  •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이 왜 필요한가?
  • 아이들에게 경제교육 하는 것처럼 경제 용어 하나 설명
  • 수업 시 만날 위기 극복 방법이 있다면?
  • 교육봉사 경험이 있는데, 자신의 장점이 어떻게 봉사에 녹아들지?
  • 집중을 못하는 아이가 있다면?
  • 경제의 매력은?
  • 가르치는 자의 덕목은?
  • 경제학과를 선택한 이유
  • 교육봉사를 할 때 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은?
  •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 지원한건지?(혹은 장학금이 없었어도 지원했을 건지?)
  • 장학금을 받으면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
  • 자신이 리더 혹은 팔로워 어느 쪽에 속한다고 생각하는지
  • YMCA가 무엇의 약자인지
  • 경제금융 수업 중 학생들이 질문을 하였을 때, 만약 자신이 모르는 것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
  •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지
  •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이고, 그 가치를 이루기 위해 실천했던 것은?
  • 사회적 경제란 무엇이고,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?
  •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?
  • 금수저, 은수저에 대한 자신의 생각
  • 아이들이 꼬투리를 잡고 늘어진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?
  • 아이들에게 돈에 대하여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?
  • 현재 경제 교육의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는지?
  • 자기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?
  • 경제는 대립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고 YMCA는 공동체적 성향을 추구하는데 이 두가지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할 것 같나?
  • 마지막 할 말
  • 궁금한 점

#실제 면접 내용

(시간이 꽤 지나 기억상의 문제로 약간의 왜곡이 있을 수 있음)

1.자기소개 해보세요.

  • 폴라리스가 추구하는 바
  • 멘토링 경험 언급 후 왜 멘토링 활동 중 폴라리스에 지원한 이유

2.시장이 된다면 가장 먼저 뭘 할 것 같은지

  • 폴라리스와 YMCA는 공동체적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 같았고, 그래서 공동체적 가치와 경제를 같이 말할 수 있는 '사회적 경제 기업을 확대할 것 같다고 했다.

3.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가 있다면?

  • 쉬는시간처럼 짬이 날 때 아이에게 관심을 주어, 나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. 선생님을 좋아하면 수업도 더 잘 들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.

4.그동안의 멘토링 활동(소수 대상 수업)과 폴라리스의 멘토링 활동(다수 대상 수업)은 차이가 있어서, 그동안의 멘토링 활동 경험이 도움이 크게 되지 않을 것 같은데?

  • 학원에서 영어보조강사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에 대해 말했다.

5.폴라리스 활동을 통해서 얻어가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?

  • 원래 '강사'가 꿈이어서 삼수를 했지만, 경제학과에 진학하게 되면서 그 꿈을 접었었다. 그러다 어느날 보니 '강사'의 꿈을 포기했음에도 불구하고 1학년 때부터 나도 모르게 계속 멘토링 활동만 해왔더라. 그래서 폴라리스 활동을 통해서 내가 진정으로 '교육'을 계속 하고싶은지 그 해답을 찾고 싶다고 했다.

#면접 후기

대면 면접은 처음이었다. 와,, 진 짜 너 무 떨렸다.
그렇지만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고, 다 어렵지 않게 답변했던 것 같다.
정말 최선을 다했으니 결과가 어떻든 다 받아들일 수 있었다.
(근데 이제와서 하는 말이지만 붙을 줄 알았음ㅎㅅㅎ)

그리고 결국 최종 합 격!



반응형